LED 전광판 스크린 유지보수를 위한 기초지식

전광판 스크린 유지보수, 초보자도 할 수 있다! (신호 흐름부터 구조까지)

안녕하세요! 복잡해 보이기만 하던 대형 전광판 스크린, 막상 문제가 생기면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지 막막하셨나요? 오늘은 전광판 유지보수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립니다. 신호가 어떻게 흘러가고, 어떤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이해하면 문제 해결의 절반은 성공한 셈이랍니다!


1. 영상 신호의 여정: 컴퓨터에서 스크린까지

우리가 보는 영상이 스크린에 표시되기까지, 신호는 정해진 길을 따라 여행을 떠납니다. 이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유지보수의 첫걸음입니다.

1) 비디오 프로세서 (Video Processor)

모든 영상 신호가 가장 먼저 거치는 관문입니다. 컴퓨터, 방송장비 등 다양한 기기에서 보낸 영상 신호를 전광판 규격에 맞게 변환하고 다듬는 '번역가' 역할을 합니다. 화면의 밝기나 색감을 조절하는 기능도 이곳에서 담당하죠.

2) 샌딩카드 / 컨트롤러 (Sending Card / Controller)

프로세서에서 정리된 영상 데이터를 실제로 스크린에 전송하는 '발신자'입니다. 보통 프로세서나 별도의 컨트롤러 장비 안에 장착되어 있으며, LAN(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다음 단계로 신호를 보냅니다.

3) 리시빙카드 (Receiving Card)

샌딩카드가 보낸 신호를 받는 '수신자'입니다. 보통 스크린을 구성하는 사각 함체(캐비닛) 내부에 들어있습니다. 각 캐비닛마다 하나씩 장착되어 해당 캐비닛이 표시할 영상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4) 허브카드 (Hub Card)

리시빙카드가 받은 신호를 여러 개의 LED 모듈로 나누어 전달하는 '분배기' 역할을 합니다. 리시빙카드에 직접 연결되거나 일체형으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 허브카드를 통해 하나의 리시빙카드가 수많은 모듈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5) LED 모듈 (LED Module)

신호의 최종 목적지이자, 직접 빛을 내어 영상을 구현하는 수많은 '배우'들입니다. 리시빙카드(또는 허브카드)에서 전달된 신호에 따라 수많은 작은 LED 픽셀들이 켜지고 꺼지면서 우리가 보는 화면을 만들어냅니다.



프로세서에서 시작해 LED 모듈까지 이어지는 신호 흐름


2. 핵심 부품! LED 모듈 분해해보기

전광판의 가장 기본 단위인 'LED 모듈'은 어떤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을까요? 문제가 생기면 가장 자주 교체하게 되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 LED (Light Emitting Diode): 빛을 내는 가장 작은 점(픽셀)입니다. R(빨강), G(초록), B(파랑) 빛을 내는 칩이 모여 다채로운 색을 만들어냅니다. 전광판의 화질과 수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죠.


  • Driving IC (구동 IC / 드라이빙 IC): 데이터 신호에 따라 각각의 LED 칩에 전류를 보내 빛의 밝기와 점멸을 직접 제어하는 '실행 감독관'입니다. 이 부품의 성능이 화면의 그레이스케일(명암 표현력), 주사율(깜빡임)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 PCB 기판 (Printed Circuit Board): LED, IC칩 등 모든 전자 부품이 올라가는 초록색 또는 검은색의 '판'입니다. 부품들을 서로 연결해 주는 복잡한 회로가 그려져 있습니다.



  • 커넥터: 다른 모듈이나 부품으로부터 전원과 데이터를 전달받는 연결 단자입니다.
    자세한 것은 다른 지면을 이용하겠습니다.



3. 거대한 스크린의 조립 구조

작은 모듈들이 모여 어떻게 거대한 하나의 스크린이 완성될까요? 설치 구조를 알면 전체적인 그림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 LED 모듈 (Module)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사각형 판. 블록처럼 여러 개를 이어 붙여 더 큰 화면을 만듭니다.


  • 캐비닛 (Cabinet)

    여러 개의 모듈을 조립해 만든 하나의 '상자' 또는 '함체'입니다. 내부에는 모듈, 리시빙카드, 전원공급장치(SMPS) 등이 들어있어 부품을 보호하고 설치를 쉽게 해줍니다. 유지보수 시 보통 이 캐비닛 단위로 점검하게 됩니다.


  • SMPS (전원 공급 장치) : 220V 일반 교류 전기를 LED 모듈과 각종 카드들이 필요로 하는 낮은 전압의 직류 전기(주로 5V)로 변환해주는 '심장'과 같은 부품입니다. 안정적인 전력 공급은 스크린의 수명과 성능에 직결되며, 고장 시 화면 전체 또는 일부가 꺼지는 현상의 주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프레임 (Frame) / 구조물

    여러 개의 캐비닛을 이어 붙여 고정하기 위한 '뼈대'입니다. 벽면, 옥상 등 설치 환경에 맞게 맞춤으로 제작됩니다.


이제 전광판 스크린의 기본 구조와 작동 원리가 조금 이해되시나요? 신호의 흐름을 따라 각 부품의 역할을 기억해두시면, 앞으로 "화면 일부가 안 나와요!" 또는 "색깔이 이상해요!"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훨씬 체계적으로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0 댓글

댓글 쓰기

Post a Comment (0)

다음 이전